내가 받은 인상으로는, 제대로 살려면 우리의 삶 자체가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거대한 공안이라고 위대한 선사들은 여기는 것 같다. 매순간 살아 있는 사람에게는 하찮은 일상도 정말 놀라운 일들의 연속으로 바뀐다. 어느 중이 백장에게 세상에서 제일 놀라운 일이 무엇이냐고 물었을 때, 백장은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. "대웅산에 나 홀로 가만히 앉아 있는 일이지." - 존 C.H. 우, 선의 황금시대, P142.
2013년 말에 2013년을 돌아본다면 힛트 상품을 연속으로 내는 체계를 세운 해라고 얘기할 것으로 기대한다. 그에 적합한 연구개발, 판매, 생산 등의 체계가 갖춰질 것이고, 적합한 사람이 나타날 때 마다 채용하여 회사의 실력이 키워질 것으로 보고 있다. 리더급 디자이너, 기구개발, 재무 및 관리 회계 담당자가 채용되지 않을까 생각한다. 한국 마케팅과 영업 체계가 한단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며, 해외 영업도 사업 규모를 확대해 가면서 장기적 전망을 갖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. 기획 및 디자인 단계, 마케팅 단계, 생산 및 판매 단계 모두 더 많은 외부 자원과 긴밀하게 연결 될 것이다. 매출 향상과 함께 지속된 투자로 현금 흐름이 빡빡할 수 있는 있으나 연중 어느 시점에 현금 유입이 유출을 눈에 띄게 초과하는 시점이 있으리라고 기대하고 있다.
이러한 활동을 뒷받침하는 조직문화를 가꾸는데 내 시간의 30% 이상이 쓰일 것으로 보고 있다. 공유된 비전과 가치에 대해서 얘기할 수 있을 것이다. 한 사람마다에게 동기를 부여되고 성장하면서 협력적인 업무 문화가 자리잡기를 바라고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