나는 상보적인 두 색채를 결혼시킴으로써 두 연인의 감정을 표현하고 싶다.
섞여들면서도 대립하는 유사한 색조의 수수께끼 같은 진동을 만들고 싶다.
어두운 배경에 밝게 빛나는 색을 대비시켜 감춰진 생각을 드러내고 싶고 별들로 희망을,
석양으로 뜨거운 영혼을 나타내고 싶다. _ 화가 빈센트 반 고흐

오랜 만에 글을 올리게 되었다. 사업일기는 틈틈히 기차 타고가거나 비행기를 타고 오갈 때 적어 두었던 것들이 있었는데, 나중에 올리려고 다시 읽으면 내키지 않아서 그만 두었다.

거두절미하고 내가 인식하는 사업의 큰 흐름을 지난 7월 부터 짚어보고 싶다.
7월 말에 출시를 앞두고 사업의 템포를 당겨보고자 하는 생각에 몇가지를 기획하다고 아이덱의 판매가 두려워서 회피하는 것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들어 그만 두었고, 그 두려움에 정면 승부해야겠다고 느꼈다.
8월 부터 새로운 바이어와 거래가 필요하다는 느낌이 들어 여러가지 시도를 쭉 해 왔다.
10월에 일본 전시회 다녀오고 출근하는 길에 내가 마음 속으로 문제를 키우고 있다는 걸 느끼고 문제라고 생각하는 걸 그냥 놔 버렸다.
10월 중순 쯤에 아무래도 사업에 대한 염려가 생겨서 상황을 느껴보던 중 내 힘으로 어떻게 해 보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그냥 내맡겨야겠다는 깨달음이 와서 머리가 궁리하기를 그만뒀다. 복은 지혜와 온다고 어떤 스님이 그러시던데, 그 깨달음에 대한 복인지 미국으로 수출을 했다.
11월 초에 이제는 새로운 상품을 궁리해도 더이상 두려움에 대한 회피는 아니다라는 감이 생겨서 한 주 내내 몰입 했다. 처음 한 며칠은 사업의 흐름을 느껴보고 싶었는데, 다시금 사업을 왜 하는가에 대한 질문이 생겨 하루 반 정도를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구했는데 정말 답이 왔다. 고등학교 이후에 뭔가 직업을 바꾸고 학교를 들어가면서 내가 추구하던 느낌 같은게 있다는 걸 알았다. 굳이 말로 표현하자만 사랑이나 평화, 행복 같은거였다.

대략 이런 흐름이다.

최근에는 머리로 뭘 해야겠다는 궁리하기를 그만두니까 업무량이 확 줄었다. 통제에 대한 욕구를 놓는다는 건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. 조금만 더 가면 좋은 감을 잡을 것 같다.
Posted by Chiano
,